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벨라쌤입니다.

 

저번시간에 동명사에 관해서 배워봤는데요. 내용이 너무 길어지면 지루해하실 것 같아서 ,

 

동명사 시제부분과 관용어 부분은 이렇게 따로 빼서 포스팅하게 되었어요.

 

동명사는 의미상주어와 시제를 빼놓고는 이야기할 게 없을만큼

 

의미상의 주어와 시제가 아주 중요하답니다.

 

 

복습하는 차원에서 의미상의 주어, 한번 짚고 넘어가보죠.

 

동명사의 의미상의 주어는, 본 주어와 같으면 따로 쓰지 않는다.

(I am proud of being a teacher.)

 

의미상의 주어를 쓸 때에는 원칙적으로 소유격을 쓰지만, 목적격을 써도 가능하다.

 

(I am proud of his being a teacher 도 오케이

I am proud of him being a teacher. 도 오케이)

 

 

기억나시나요? ^^

 

 

오늘 포스팅은 동명사의 시제 부분을 심도 있게 다뤄보려고 합니다.

 

 

예문을 먼저 살펴볼게요.

 

I am proud of being a teacher.

 

문장의 동사도 현재동사이고, 동명사도 기본 모양이면 시제는 둘 다 현재시제처럼 해석하면 됩니다. (서로 같은 시제)

 

나는 내가 (지금) 선생님인 것이 자랑스럽다.

 

요렇게 말이죠.

 

 

I was proud of being a teacher.

 

문장의 동사가 과거동사이고, 동명사가 기본 모양이면 시제는 과거처럼 해석하면 되구요.

 

나는 내가 선생님인 게 자랑스러웠다.

 

 

이처럼 동명사가 기본 모양이면 동명사 부분은 따로 시제를 곁들여서 해석할 필요없이 본동사 시제만 보면 됩니다.

 

본동사가 현재면 현재로, 본동사가 과거면 과거로 해석하면 되는거에요.

 

 

그런데 이 문장을 한번 볼까요?

 

I am proud of having been a teacher.

 

본동사는 현재시제인데, 동명사는 having p.p 꼴을 하고 있네요.

 

이럴때는 동명사구의 시제가 과거로 해석되면 됩니다.

 

나는 내가 선생님이었던 게 자랑스럽다.

 

즉, 선생님이었던 것은 과거의 일이고, 자랑스럽다고 느끼는 것은 현재라는 것이죠.

 

이미 선생님을 은퇴하고 더이상 선생님이 아닌경우에, 장성한 제자가 잘 되어 스승을 찾아온다면

요래 말할 수 있겠네요.

 

 

I was proud of having been a teacher.

 

본 동사는 과거시제인데, 동명사는 having p.p 꼴을 하고 있다면, 동명사 시제를 더 과거로 해석하면 됩니다.

 

본동사가 과거인데, 그것보다 더 이전에 일어난 일이라는것이죠.

 

나는 내가 선생님이었던 것이 자랑스러웠다.

 

자랑스럽다는 기분을 가진것은 과거지만, 그 감정을 가지기 이전에 선생님이었었다는 것을 알려주는 문장입니다.

 

 

 

위의 예문들을 종합해보면 딱 나오죠.

 

동명사 시제는 기본형인 동사원형+ing 와 본동사보다 더 과거일 때 쓰는 having p.p 요렇게 두가지 모양이라는 거

눈에 들어오시나요?

 

동명사의 시제부분은 상당히 중요한 파트이니 자주 보시고 눈에 익히시길 바랍니다.

 

 

 

 

다음은 자주 사용되는 동명사구문을 살펴볼게요.

 

It is no use ~ing :~해도 소용없다.

be worth ~ing : ~할 가치가 있다.

There is no ~ing : ~하는 것을 불가능하다.

can't help ~ing : ~할 수 밖에 없다.

on ~ing : ~하자마자

be on the point of ~ing : 막 ~하려던 참이다.

never ~ without ~ing : ~할때마다 ~하다.

 

위의 구문들은 영어원서에도 심심찮게 등장하는 녀석들이고 시험에도 자주 나오는 구문들이니까

오며 가며 한번씩 읽다보면 자연스레 입에 착 붙게 될거에요.

 

 

 

 

 

오늘 하루도 공부하느라고 수고많으셨습니다.

 

내일 새로운 포스팅으로 찾아뵐게요. See you soon~^^

 

 

 

 

 

 

 

반응형

'공부하며 > 영어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분사구문 만드는 방법  (0) 2017.03.14
현재분사와 과거분사  (0) 2017.03.12
동명사 너의 존재를 밝혀라!  (0) 2017.03.09
영문법_부정사 뽀개기  (0) 2017.03.08
추천영어원서, 펭귄리더스 시리즈  (0) 2017.03.0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