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 초등학교 1학년부터 4학년까지 배우는 자연수의 사칙연산을 완벽히 마스터한다.

 

- 자녀의 수학 공부를 학교와 학원에 전적으로 맡기면 당신 아이가 수포자로 전락할 확률은 초중고로 올라갈수록 급증한다.

 

- 자녀가 잘하든 못하든 1학년때는 한눈팔지 말고 덧셈과 뺄셈에 오롯이 매진해야 한다.

 

-2~9 모으기 훈련-> 덧셈-> 2~9 가르기 훈련-> 뺄셈 순서로 학습할 것

 

-수학은 현실 세계를 숫자와 부호로 바꿔놓은 추상과 함축의 세계이다.

이 난해한 세계를 이해하려면 연결큐브, 블록, 스티커등을 이용해서 눈으로 관찰하고 손으로 만져보는 수학을 해야 한다.

 

- 등호의 개념 확실히! 왼쪽 식과 오른쪽 식의 '크기가 같음'을 뜻하는 부호이다.

 

-덧셈은 수가 더해지거나 , 다른 수가 추가되는 상황에 쓰이고 뺄셈은 빼거나 두 수의 차이를 비교하는 상황에 쓰인다는 사실을 이해해야 한다.

 

-자리값 개념을 확실히!

 

- 독립적인 사건들로 구성된 덧셈은 교환, 결합법칙이 성립한다 ( 미끄럼틀에 2명, 시소에 3명, 그네에 2명이 있습니다. 모두 몇명일까요?)

 

-종속적인 사건들로 구성된 뺄셈은 교환, 결합법칙이 성립되지 않는다. 뺄셈의 본질은 첫 번째 수에서 뒤에 있는 수들을 뺐을 때 남아있는 수가 얼마인지 따지는 것이다.

따라서 첫번째 수를 배제하고 뒤의 수들끼리 계산하는 것은 전혀 다른 지점에서 새로운 사건이 시작되는 것과 같다.

(엄마가 사탕을 8개 갖고 있다. 아들에게 3개를 주고 딸에게 2개를 주었다. 엄마에게 남은 사탕은?)

엄마가 아들에게 사탕을 주는 사건이 먼저 벌어져야, 딸에게 사탕을 주는 사건이 일어날 수 있다. 시간 위를 걷는 뺄셈은 언제나 첫 번째 수로부터 이야기가 시작된다.

 

-빈틈이 많은 아이를 완전 학습으로 이끌어 줄 사람은 오직 엄마밖에 없다.

 

- 수학 우등생이 되기 위해서는 12년을 하루같이 공부해야 한다. 초중고 12년동안 하루도 빠짐없이 수학을 공부해야 한다.

 

-부모의 역할은 학교나 학원의 역할과 중첩되지 않는다. 부모의 역할은 교사가 대신할 수 없는 독자적인 영역을 구축하고 있다.

學은 학교나 학원에서, 習은 집에서 아이 혼자 하는 것이다.

 

- 몇씩 몇 묶음을 스티커나 도장찍기로 공부하기. 몇씩 몇 묶음과 몇의 몇 배는 같은 뜻이란것을 알려주기.

2씩 4묶음 = 2의 4배

 

-곱셈이란 같은 수를 거듭 더하는 계산이란 것을 이해시키기.

 

-도장 찍기, 모눈종이, 연결큐브, 스티커등 구체물 적극 활용하기.

 

-초등학교 졸업전까지 30까지의 제곱수는 암기해두는 것이 좋다.

 

-같은 수를 거듭 더하는 곱셈은 덧셈이 변형된 것이므로 교환, 결합 법칙이 성립된다.

 

-자리값을 따져가며 (두자리 수) *(한자리 수) 를 공부시켜라

 

-수학 공부는 철저히 과거지향적이어야 한다.

 

-나눗셈은 등분제와 포함제를 포함한다.

등분제는 전체를 부분으로 똑같이 나눠갖는 것이고, 포함제는 전체를 부분으로 똑같이 나눠주는 것(같은 수를 거듭 빼는 것)이다.

 

-곱셈은 같은 수를 거듭 더하는것이고, 나눗셈은 같은 수를 거듭 빼는 것이다.

덧셈과 뺄셈이 역연산 관계이듯 곱셈과 나눗셈도 그러하다.

 

-곱셈은 전체의 크기를 구하는 것이고, 나눗셈은 전체를 똑같이 나누면 몇 묶음인지 구하는 것이다.

 

- 명심하라. 공교육과 사교육은 당신 아이의 공부를 세심히 챙겨주지 않는다.

공교육과 사교육에 전적으로 맡기고 있다면 다른집 대부분의 아이가 받는 평범한 교육을 받고 있는 것이다.

 

-자녀를 수학적 사고력을 갖춘 우등생으로 키우려면 부모가 학습에 적극 개입해야 한다.

 

- 개념을 완벽히 공부해라. 그리고 문제를 포기하지 말고 풀어라

 

- 문제집 1권을 10번 20번 풀기.

 

-자습의 최대화

 

- 2:8 법칙

사교육에 2시간을 투입했다면 자습에 8시간을 투입하라.

 

 

 

 

 

 

사실 요약이라고 써놨긴했는데, 정작 정말 중요한

사칙연산 제대로 가르치는 법에 대해서는 요약하는게 난감해서 생략했습니다.

 

이 책은 직접 천천히 생각하면서 읽어야 할 책인것 같아요.

초등학생 자녀 수학공부에 관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유익한 책이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