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문명의 시작

기원전 8000년경 대부분 사람들은 수렵 채집활동을 하고 여기저기로 이동하면서 생활을 해나갔다.

비옥한 초승달 지대라고 불리는 메소포타미아에서 지중해에 이르는 기름진 땅에 도착한 사람들은 더이상 이동생활을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다.

이곳은 기후가 따뜻하고 땅이 기름지고 물이 풍부해서 정착생활을 하기에 적합했기 때문이다.

이 비옥한 초승달 지대가 바로 세계에서 처음으로 농사를 시작한 곳이다.

농사를 짓기 시작하면서 농경지 근처로 모여 살게 되고 촌락을 이루게 되었다.

티그리스 강과 유프라테스 강 사이의 메소포타미아 지역에도 촌락이 생겼고 사람들은 강 상류 산기슭에 모여살았다.

강물을 끌어와 물길을 만들고 저수지를 만드는 등 자연환경을 이용할 아이디어를 생각해내고 

강 상류 뿐 아니라 강 하류로도 생활터전을 넓혀나갔다.

메소포타미아 평야는 아프리카와 아시아의 길목에 있어 유목민들이 자주 드나들었는데 수메르인들도 그런 유목민중 하나였고 기원전 3500년 전 메소포타미아에 정착해 살았다.

잉여농산물이 생기자 모두 농부가 될 필요가 없었기에 상인, 수공업자등 다른 직업들도 생겨났다.

촌락들은 점점 커져 도시를 이루고 도시를 중심으로하는 도시국가가 생겨났다.

수메르인들이 바로 인류최초의 문명을 일으킨 것이다.


수메르 도시국가

수메르인의 도시국가에는 다른 부족의 침략이 잦았다.

홍수,가뭄도 자주 겪어 신에게 기도하기 위해 '지구라트' 라는 신전을 지었다.

수메르 도시 국가는 지구라트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다. 

그 때문에 사제의 권력이 점차 커졌고, 사제가 여러가지를 기록하기 위해 '문자'의 필요성이 생겼다.

문자는 점토판에 갈대끝으로 찍어 새겼는데, 이를 쐐기문자라고 한다. 

이 쐐기문자가 인류 최초의 문자이다.

글을 읽고 쓸 수 있는 것은 '서기'만 할 수 있었고, 교사, 의사같은 다양한 직업들이 이때 생겨났다. 

매매 거래는 점토판으로 계약서를 만들고 도장을 사용했다.


왕권 강화

수메르의 여러 도시국가들이 전쟁을 벌이고 다른 부족이 침략하는 일이 잦았다.

그러자 군대를 지휘하는 장군의 역할이 중요해졌고 사제 중심에서 장군 중심으로 바뀌어갔다.

장군이 스스로 왕이라 칭하고 자신의 지위를 대물림하는 일이 생기면서 왕조가 생겨났다.

왕은 사람들로부터 신처럼 떠받들려졌고 죽으면 왕을 모실 사람들을 같이 생매장하기도 했다.

수메르 도시국가 중 리가시의 왕 우르카기나는 다른 왕들과 달리 고통 받는 백성들의 부담을 덜어주고자 여러가지 개혁을 한 왕이었다.

우르카기나 왕의 칙령을 적은 문서는 현존 법률문서 중 가장 오래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수메르의 여러 도시 국가들은 서로 경쟁하며 발전해나갔다. 

메소포타미아 근처를 떠돌던 셈족이 쳐들어와 수메르 도시 국가들이 역사속으로 사라지고 말았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