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삶을 바꾸는 작은 돈의 기적 : 푼돈 재테크

 

푼돈 재테크: 내가 Pick한 문장들 (전자책 기준으로 페이지 표기)

한잔에 3달러하는 스타벅스 커피 대신 회사나 집에서 스스로 커피를 끓여마시면 30년간 이자를 포함해 약 5만 5000여 달러, 우리나라 돈으로 5500만원이 절약된다고 한다. (32p/454p)

워싱턴 포스트지의 계산법을 따를 경우 담뱃값 4500원으로 30년간 절약할 수 있는 돈은 8300만원이 된다 (33p/454p)

푼돈 재테크가 높은 수익률을 나타내는 이유는 대부분 허투루 날리는 푼돈에는 '반복성'과 '중독성'이라는 특징이 있기 때문이다. 담배, 커피등은 우리들이 소소하게 지출하는 대표적인 푼돈 킬러들이다. 적은 돈이지만 끈질기게 돈을 요구한다. 따라서 시간이 흐를수록 그 규모가 눈덩이처럼 불어난다. (35p)

푼돈을 아낄때마다 그 만큼의 돈이 통장에 쌓여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오늘 아낀 푼돈이 미래의 목돈이 아닌 또다른 푼돈으로 지갑에서 빠져나간다. (39P)

생활이 윤택해졌다고 푼돈을 우습게 생각하고 절약하는 습관을 잊어버린다면 피땀으로 쌓아올린 부가 어느순간 흔적도 없이 사라질 것이다. (71p)

주식형 펀드나 우량주식 역시 원금을 까먹을 위험이 있다. 그러나 적금은 그럴 염려가 전혀 없다. 내 원금이 허무하게 사라지지 않는 것이다. (138p)

하루 5500원을 아끼면 연봉의 10퍼센트가 인상되는 셈이다. (169p)

조금만 아껴도 엄청난 연봉 상승과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170p)

편하게 살려는 미꾸라지를 메기가 끊임없이 긴장시키듯이 푼돈은 편하고자 하는 우리의식에 끊임없이 개입한다. (188p)


매일 쓰는 일상의 돈에 무감각해진 당신에게 추천하는 책이다.

주식이나 부동산처럼 대단한 재테크 기술을 쓰지 않고, 단지 푼돈이 새어나가는 것만 막아도 큰 목돈을 굴릴수 있다는 요지의 책이다.

정보만 습득하고 덮어도 되는 책이 아니라 옆에 끼고 틈틈히, 자주 읽어보면서 

느슨해진 마음을 자꾸 잡아주는 내적동기 생성용으로 비치해두면 좋을 것 같다. 

반응형

+ Recent posts